소아안과

약시

약시

약시란?

약시란 양안시기능 장애 또는 시력발달 과정에서 물체의 상이 망막에 선명하게 맺히지 않아 발생하는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의 시력저하를 말한다.
약시는 어린이 100명 중 3~4명에게 발견되는 흔한 안과질환입니다. 굴절이상, 짝눈, 선천성 백내장, 사시 등이 원인이며 안경을 써도 시력이 교정되지 않습니다.
약시는 치료시기를 놓치면 시력이 잘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어릴 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약시 증상

약시의 증상은 TV나 책을 볼 때 가까이 보려고 하는 행동과 같이 일반적으로 시력이 나쁜 경우와 같습니다.

진단&검사

약시의 치료는 쉽게 말해 약시의 원인 인자를 제거함으로서 이루어지는데 크게 굴절이상의 교정, 사시안의 교정, 가림치료, 처벌치료, 약물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  • 1굴절 이상의 교정

    아이가 근시나 원시 혹은 난시가 있는 경우 일단 안경을 씌워 굴절이상을 교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 안경착용을 처음 시작하면 아이가 잘 보이지 않는다고 불평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아이를 잘 달래어 계속 안경을 착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
  • 2가림 치료

    시력이 좋은 눈을 약시치료용 안대로 가려서 시력이 나쁜 눈을 사용하게 하는 방법으로 한 눈 약시를 치료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.
    굴절이상이 동반된 경우 약시 치료용 안대를 부착한 후 반드시 안경도 착용해야 합니다.
    가리는 시간은 아이의 나이와 눈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.
    가림 치료는 아이가 자지 않고 깨어 있을 때 시행하며, 꼭 가림시간을 연속적으로 시행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하루동안 가림시간의 총 합이 처방 받은 시간과 일치하면 됩니다.

  • 3조절성 내사시(후천성 내사시)

    생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한 선천성 내사시, 까만 눈동자가 심하게 안쪽으로 들어가 있습니다.
    늦어도 2세 이전에 수술을 해야 시력과 시기능이 순조롭게 발달됩니다.

  • 4처벌치료

    한쪽 눈에 약시가 있는 경우 아트로핀과 같이 동공을 커지게 하는 조절마비제를 비약시안에 점안하여 약시안으로 주시하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.

그랜드 우리안과의원

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68 2층

주차장 오시는길

모바일 버전으로 보기